리버럴 아츠 컬리지

리버럴 아츠 컬리지(Liberal Arts College)란?

 

리버럴 아츠 칼리지는 우리나라에 없는 독특한 형태의 대학입니다.

박사과정 같은 대학원이 없어 연구의 기능을 하지 않고, 대학생을 교육하는 학문 전수 기능에 집중하는 ‘학부 중심대학’입니다.

 

영국이나 영연방 나라에서는 학교 이름에 University가 들어가는 경우는 4년제 대학교, College가 들어가는 경우는 2년제 대학교의 개념으로 쓰이지만, 미국에서는 University, College, Institute, Academy 가 혼용하여 사용되고 있어 모두 ‘대학’입니다.

(우리나라에서 흔히 ‘학원’의 의미로 쓰이는 Institute 역시 대학의 의미입니다. M.I.T.의 I 역시 Institute의 약자입니다.)

 

리버럴 아츠 컬리지 역시 4년제의 대학으로, 학생들에게 한분야에 집중하기 보다는 다방면으로 잘 갖추어진 학생을 만들어 내는 것이 목표인 학교입니다. 학생수도 1000~3000명 정도로 작으며(명문 사립대 정원 7~8000명 / 종합 주립대 3~4만명 규모), 법대, 의대, 공대 등은 리버럴 아츠 교육에 포함되지 않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리버럴 아츠 컬리지(Liberal Arts College) 커리큘럼

리버럴 아츠 컬리지의 학생들은 일단 원하는 전공을 택한후 동시에 다른 정공의 학습들도 동시에 수강합니다.

다양한 분야의 공부를 시키는 방법은 학교마다 다양하지만 주로 다음의 커리큘럼을 가지고 있습니다.

 

(1)  코어 커리큘럼(Core Curriculums) : 학교에서 정해놓은 일련의 다양한 전공의 필수과목을 반드시 이수해야 졸업을 할 수 있게 만든 커리큘럼

(2)  디스트리뷰션 리콰이어먼트(Distribution requirements): 정확히 전공을 택하는 의무는 없으나 전반적인 다양한 분야를 공부해야 졸업이 가능하도록 만든 프로그램

(3)  오픈 커리큘럼(Open Curriculums): 본인의 전광 과목의 졸업요건만 맞추면 다른 과목의 경우 아무런 제약없는 커리큘럼

리버럴 아츠 컬리지(Liberal Arts College)의 장점

리버럴 아츠 컬리지는 국내에서는 유명하지는 않지만, 미국내에서의 평가는 매우 높습니다.

윌리엄 앤 메리, 앰허스트, 스와츠모어 등 유명 리버럴 아츠 컬리지는 입학 난이도나 졸업 후 명성이 아이비리그에 버금가는 학교들입니다.

리버럴 아츠 컬리지의 장점으로는 다음이 꼽힙니다.

 

(1) 대부분 수업을 교수님이 직접 수업하며, 공동 프로젝트 진행, 집중 워크샵 등을 통해 교수님들이 학문 전수에 집중함

(2) 클라스 당 학생수가 매우 낮고, 학생대 교수 비율도 매우 낮음

(3) 대규모 강의가 없고 소규모 세미나 형태의 수업이 많음

(4) 개인 사정에 대한 양해나 학교의 지원이 다양함

 

위 게시글과 관련하여 명문대 멘토님들로부터 수업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댓글

mood_bad
  • 아직 작성된 댓글이 없습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