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세이(Essay)

입학사정관에게 객관적인 수학 능력을 어필할 수 있는 것이 GPA, SAT, ACT 등 표준화된 시험이라면, 학생의 개인을 드러낼 수 있는 것이 에세이와 추천서입니다.

추천서는 교사나 컨설턴트 등 타인이 작성해 주는 것이므로 내가 나를 드러낼 수 있는 것은 오직 에세이 뿐 입니다. 그러나 미국 대학이라고해도 역시 공부를 잘

할 수 있는 학생을 선발하지, 인성을 보고 학생을 뽑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우리나라와 다르게 ‘수재형’ 인재를 선발하는 것이 아니라, ‘리더십’이 있는 ‘창의적’인 인재를 뽑으려는 차이가 있습니다.

따라서 에세이를 통해 드러내야하는 지원자의 모습은 인성 등이 아니라 창의력이나 리더십을 발휘해 위기를 극복하였던 경험을 작성하여 자신을 어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에세이(Essay)의 중요성

흔히 GPA, SAT, 과외활동, 에세이(Essay) 4가지를 미국 대학 입학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로 뽑는데,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고 고등학생들의 과외활동은 큰 차이가 없다는 것을

감안한다면 사실상 대학은 GPA, SAT, 에세이(Essay)로 뽑는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특히 외국인의 경우 비슷한 GPA와 SAT 점수에도 불구하고 에세이 수준이 천차만별로

차이를 보이는 경우가 많아 더욱 중요한 요소입니다.

GPA와 SAT 점수가 나쁜 것을 에세이로 대체할 수는 없지만, GPA와 SAT 점수가 비슷한 수준일 때 에세이에 의해 사실상 당락이 결정된다고 보셔야합니다.

이렇듯 에세이는 비 학업적 요소 중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에세이(Essay) 작성 요령

(1)구체적으로 작성할 것

지원서에 이미 나와있는 SAT, TOEFL 등 시험 성적을 적으면 안됩니다. 그 외에 자신의 관심 분야에 중점을 두어 작성하되 구체적인 사건 위주로 작성합니다.

에세이를 작성하는 목적은 표준시험 형태로 점수에는 드러나지 않지만, 입학사정관에게 알리고 싶은 자신을 어필 하는 곳 입니다.

하나의 스토리를 구성하고 이를 구체적으로 서술하는데 중점을 두어야 합니다.

 

(2)학교, 학과에 대해 조사할 것

자신의 목표가 해당 학교가 성취하고자 하는 바와 일치하여야 한다는 것을 보여줘야합니다.

이를 위하여 학교를 조사하는데 시간을 투자하여 진심으로 그 대학교에 진학하기를 원한다는 것을 어필하는 것이 좋습니다.

학교의 미션(mission statement)과 학교가 제공하는 수업 중 2, 3개를 선택하여 그 수업을 왜 듣고 싶은지, 자신이 무엇을 얻기를 바라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해야 합니다.

 

(3)주제는 최종적으로 ‘내’가 되도록 연결 지어 작성할 것

존경하는 사람, 지원하는 학교 등에 대해서 아무리 상세히 조사하였다고 하더라도 결국 에세이는 ‘나’를 표현하는 곳입니다.

외부를 통해 배우거나 경험한 내용이 결국 나에게 어떻게 적용되고 있으며, 나의 학업 목표를 달성하는데 어떤 영향을 주고 있는지를 서술하여야 합니다.

항상 자신의 목표를 요약하고 지원한 대학교에 합격할 경우 나의 경험이 어떻게 영향을 미쳐 대학생활을 보낼지에 대해 설명하여야 합니다.

 

 

위 게시글과 관련하여 명문대 멘토님들로부터 수업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댓글

mood_bad
  • 아직 작성된 댓글이 없습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