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T란 무엇인가?

ACT란 American College Test의 약칭으로 교과서 기반의 지식을 평가하는 미국대학 입시시험 제도입니다.

ACT는 ACT Inc. 가 주관하는 시험으로 SAT에 비해 비교적 역사는 짧지만 지속적으로 응시자가 증가하고 있으며 최근에 SAT 응시자를 앞서고 있다는 조사도 나오고 있습니다.

ACT 시험은 영어(English), 수학(Math), 독해(Reading), 과학(Science)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작문(Writing) 영역은 선택적으로 응시 가능합니다.

점수 계산은 4개 과목을 각 1 ~ 36점으로 상대평가를 한 뒤, 평균값을 산정하여 36점 만점의 종합 평균 점수로 환산 합니다.

작문(Writing)은 종합점수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시험은 ACT 홈페이지 www.ACTstudent.org 에 접속하여 온라인으로 신청 가능합니다.

 

SAT 와 ACT의 주요 차이점

SAT는 논리력과 수학적 사고력을 평가하기 위한 문제가 주를 이룬다면, ACT는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학업성취도를 평가하기 위한 문제가 주를 이룹니다. 또한, ACT는 SAT와 다르게 시험문제가 직설적(straightforward)이고 복잡하지 않습니다.

두 시험 모두 난이도가 있고, 준비에 시간이 걸리는 시험입니다.

다만, ACT는 미국 고등학교 교육과정을 기초로 한 시험이므로 고등학교 과정을 충실하게 이수한 학생에게 유리한 시험입니다.

그래서 우리나라 학생들이 미국대학 입시를 준비하는 경우에도 우리나라의 기본적인 교육과정을 이수했다면 ACT시험 준비가 비교적 용이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ACT보다 SAT가 난이도가 높은 시험이라는 인식이 일반적이지만, ACT는 더 다양한 분야의 능력을 평가하는 시험이므로 난이도가 낮다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두 시험의 차이점을 잘 숙지하고, 학생 본인의 장단점을 잘 파악하여, 적합한 시험을 선택하여 준비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겠습니다.

댓글

mood_bad
  • 아직 작성된 댓글이 없습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