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T란 무엇인가?

SAT란 Scholastic Assessment Test의 약자로 우리나라의 수능시험과 같은 미국의 대표적인 대학 입시시험의 하나입니다.

SAT는 College Board와 교육평가서비스(ETS)에서 공동 주관하는 시험으로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문제 분석능력과 추론능력을 평가하는데 초첨을 두고 있습니다.

 

SAT Reasoning Test(SAT 1) / SAT Subject Test(SAT2)

SAT는 Reasoning Test와 Subject Test로 나누어지는데, Reasoning Test는 사고력과 문제해결력을 측정하고

Subject Test는 과목별 지식을 측정하게 됩니다. 대개 많은 사람들이 흔하게 이야기하는 SAT는 SAT Reasoning Test

를 생각하시면 됩니다. 편의상 SAT Reasoning Test를 SAT1, SAT Subject Test를 SAT2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대부분의 미국대학은 신입생 선발 시 SAT Reasoning Test 점수를 필수적으로 요구합니다.

하지만 SAT Subject Test는 보통 선택 사항이나 우수한 성적을 요구하는 학교일수록 필수인 경우가 많습니다.

SAT 시험 등록은 College Board 홈페이지 www.collegeboard.org 를 통해 등록이 가능하며, 시험 한달 반 전에는 등록을 하여야 합니다.

 

New SAT

2016 봄 College Board가 공식적으로 새로운 SAT(New SAT)를 시행하였습니다.

따라서 이제는 Paper & Computer-based로 치뤄지는 New SAT로만 응시가 가능합니다.

New SAT의 주요 변경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시험과목

a) Evidence-Based Reading and Writing

– Reading Test

– Writing and Language Test

b) Mathematics) Essay (선택(optional))

– 시험 시간: 3시간 / (Essay 선택 시) 3시간 50분

– 4지 선다형 객관식 문항 / Paper & Computer-based 시험 방식

– 기존 SAT에 나오던 난해한 단어(vocabulary)를 더이상 사용하지 않고, 고등학교, 대학교, 실생활에서 사용되는 단어 위주의 문제 출제

– 총점: 400 ~ 1600점 (각 과목별 200 ~ 800점)

– 오답에 대한 감점 처리 없음

Essay의 선택은 본인이 지원하고자 하는 대학의 입학 요구사항(Admission Requirements)를 확인하여 Essay 점수를 필수적으로 요구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Essay가 지원하고자 하는 대학의 필수사항이거나 본인이 Essay 작성에 자신이 있다면 Essay 응시를 하시기 바랍니다.

 

SAT 점수 합산법

보통 SAT시험을 여러번 응시한 경우 가장 잘나온 점수를 선택하여 지원 학교에 제출하는 것이 가능하지만, 일부 학교는 응시한 모든 점수를 요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SAT 점수 합산법에는 총 3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Highest Section Score: ‘Superscore’라고 불리기도 하며, 각 과목별 점수 중 최고점만 모아 새로운 종합 점수를 구성하는 심사 방식입니다.

2. Highest Sitting Score: SAT 시험을 여러 번 응시하는 경우 각 응시별 총점에서 가장 높은 총점을 고르는 심사 방식입니다.

3. All Scores: 여러 번 응시한 모든 시험 점수를 다 고려하는 심사 방식입니다.

학교에 따라 요구하는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지원하는 학교에서 어떤 합산법을 요구하는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댓글

mood_bad
  • 아직 작성된 댓글이 없습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