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T math 정복 노하우

NEW SAT Math Section에 대해서 알아 보고, 공맵 멘티님들의 Math 고득점을 위해 분석과 팁을 공유 하고자 합니다.

New SAT math는 이전 시험보다 체감적으로 어려워졌습니다. 계산기를 사용하지 않는 문제도 생겨, 기존에 계산기에 많이 의존했던 학생들에게는 더욱 어려워졌습니다. 또한 이전에 볼 수 없었던 Complex number, Trigonometry 등이 들어 갔으며, Problem solving and data analysis 부분의 문제들중 설명이 길게 나오는 문제나, 이해하기 힘든 테이블 또는 그래프가 포함된 문제들이 있어 SAT math준비를 더욱 철저히 해야하겠습니다.

SAT1 math는 학교수업에서 Algebra 2를 A-B 정도 맞는 학생들이 시험을 위한 수학공식을 외우고, 연습문제를 여러번 풀면 650점 정도까지는 쉽게 나옵니다. 하지만 7~800점 목표로 하는 경우 단순연습 문제만 푼다고 해서 점수가 쉽게 올라가지는 않습니다.

우선 SAT 1 Math 의 영역과 내용에 대해서 먼저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ㅣ SAT 1 Math 구성과 출제범위

 Math시험은 Calculator Sec(38문항, 55분)과 No Calculator Sec(20문항, 25분)으로 크게 두 개의 섹션으로 나뉩니다.

 구성으로는

 – Heart of algebra : 33%

 – Problem solving and data analysis : 28%

 – Passport to advanced math : 29%

 – Additional topics in math : 10%

컬리지보드와 칸 아카데미에서 제시한 출제범위를 보면 크게 4개의 big topics를 기준으로 24 subtopics을 나뉘어 문항을 출제한다고 명시하고 있습니다.

상세 24개의 서브단원은 아래의 표를 수학 토픽에 따라 확인이 가능 합니다.

위 테이블을 참고로 하여, 자신이 배운 챕터를 확인 해 보고 만약 중간에 유학을 간 학생들 경우 한국학교에서는 배웠지만 미국 교과로 정리가 안된 학생들은 용어 부분이라도 정리는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전영역을 모두 학교에서 수업한 학생이라면, 위 테이블을 본인의 오답노트를 할때 주로 틀리는 부분에 대해 어떤 영역인지 표시를 해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단순히 전체 Practice test 를 여러번 풀기 보다는 본인이 틀린 영역/토픽에 속한 비슷한 문제들을 어려번 풀어 보고 왜 틀렸는지를 분석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비슷한 토픽에서만 반복적으로 오답이 발생 한다면, 관련한 공식 정리들을 다시한번 해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또는 문제 접근방법등을 고민을 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틀린 문제에 대한 in-depth analysis 를 하지 않으면 아무리 많은 모의문제를 푼다고 해도 점수는 향상 되기 어렵습니다.

 

ㅣ SAT 1 Math 공부법 Tip 및 고득점 공략 하기

1. 본인의 약한 부분 파악하기

자신이 왜 만점 또는 목표점수를 받지 못했는지 깊게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수학부분에 특정 subject 가 부족한지, formula를 잊었는지 또는 시간관리가 잘못 되었는지 알아야 합니다. 대부분의 10-11학년 학생들은 PSAT 를 보며 본인의 점수표를 받습니다. 이때 자신의 PSAT Report card 에서 틀린문제를 살펴보고, 그 번호와 문제를 하나씩 시록하기 바랍니다. 그리고 위의 테이블을 활용 하여 틀린문제가 속한 토픽을 적어 보기 바랍니다. 또는 칼리지보드에서 출판한 블루북 또는 칼리지보드의 무료 모의고사를 가지고 정해진 시간에 맞춰 꼭 수학문제를 풀어보기 바랍니다. 만약 정해진 시간안에 문제를 다 풀지 못했을 경우, 풀지 못한 문제들을 표시해 부고 extra time 을 허락한 후 끝까지 풀어 보기 바랍니다. 채점을 한 후, 시간안에 푼 점수와 extra 안에 본 점수를 비교하여 real score 와 extra time score 를 비교해 보세요.

그리고 이 차이가 30점 이상 이라면 시간 관리에 분명한 문제가 있는 학생이며 문제당 시간 허비가 많은 것인지 아니면 특정 문제에 할애한 시간이 많은 것인지 분석 해 보아야 합니다. 만약 본인의 real score 와 extra time score 의 차이가 30점 이하라면, 이 학생은 본인이 틀렸던 문제가 수학의 어느 토픽에 해당 하는가를 중점을 두어서 그 부분을 집중하여 공부 해야 합니다.

2. 24개의 subtopic 마스터 하기

subtopic 의 테이블을 참고로 하여 자신이 오답을 낸 문제가 어디에 속한가를 알아내어 오답노트를 만들고 리뷰 하기를 추천합니다.

6~800점 학생들의 SAT 점수와 틀린문제 숫자를 살펴보면 750점 학생의 경우 약 4개, 700점의 경우 8개, 650점은 14개, 600점의 경우 23개를 틀리게 됩니다. 만약 나의 점수가 700점이면 8개를 틀리기 되는데 이런학생의 경우 자신의 틀린문제를 Composition notebook 에 한 페이지당 한 문제씩 틀린문제를 모두 기입하고,

틀린 문제의 Topic 과 Subtopic 그리고 왜 이문제를 틀렸는지를 기입한 후 다양한 방법의 문제풀이를 정리하여 해당하는 토픽의 유사한 문제들을 여러개 풀어 보아야 합니다.

즉, 틀린 문제를 단순히 다시 풀고 그 문제만 알고 가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틀린 이 유 분석과 유사문제 풀이를 하여 다시는 동일한 오답을 하지 않기 위해 왜 틀렸는지 유사한 문제에 대해 plug in 해서 풀어야 하는지, algebraically 접근해서 풀어야 하는지, 어느쪽이 더 시간을 절약 하는지 등을 깊히 고민해 보아야 할 거 같습니다.

3. 수학 용어 파악 하기 / 어휘의 중요성!

수학용어 아는 것도 다시한번 보고, 모르는 것은 정확하게 암기하고!

이번 기회에 용어에 대해 한번 정리를 해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공맵에서 수학용어 A부터Z 까지 용어파일을 공유 드립니다. 🙂 

첨부파일을 확인 해 주세요.

**첨부파일 > 수학용어정리 다운로드.xlsx

4. 수학 공식 암기 하기

SAT 수학파트를 풀이 하는데 꼭! 도움이 되는 공식들 21개를 암기 하세요.

이건 다음 내용에서 다뤄 보겟습니다. 

5. 시험 실수 줄이기

SAT 수학에서 모르는 문제가 나오는 경우는 적습니다. 그래서 정확하고 빠른 시간안에 푸는 것이 가장 중요 합니다.

실수를 줄일 수 있는 중요한 TIP 을 알려 드리고자 합니다.

– 풀이 속도를 늦추세요.

고득점 학생들은 점수를 최대로 올리기 위해, 쉬운문제부터 풀어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이때 학생들은 부주의한 실수로 점수를 잃는 희생양이 되기도 합니다. 풀 줄 아는 문제에 조금 더 시간을 투자하여 집중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는 시간에 촉박하여.. 궁지에 몰린 학생들이 쉬운 문제를 틀리는 실수를 저지릅니다. 틀린 선택지가 맞는 것처럼 보이고, 학생들이 실수로 선택하기 쉬운 경우 입니다. 이에 대한 최선의 방어를 서두르고 궁지에 몰리는 것을 멈춥니다.

– 암산에서 벗어나, 풀이과정을 적으세요!

문제푸는 모든 과정을 적어 나가세요. 도움이 된다면, 이 상황을 자신만의 그림을 그리는 것도 좋습니다.

SAT에서 머리로 푸는 것에는 2가지 큰 단점이 있습니다.

1) 선택지에 없는 답이 나왔다면 : 무엇이 틀렸는지 해결하기 위해 계산과정의 처음으로 돌아가야 하는데 이는 시간 낭비 입니다.

2) 틀린 선택지 대부분은 일반적인 암산의 오류 입니다. 따라서 실수를 했다면 틀린 답임에도 불구하고 구한 답의 선택지에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런 문제를 맞게 풀었다고 착각하기 쉬운 예 입니다.

-> 풀이과정을 모두 적는 습관을 들인다면, 실수를 할 가능성이 급격하게 줄어듭니다. !!!

– 문제에서 요구 하는 부분은 밑줄치며 풀기 !!

SAT 는 문제를 꼬아서 냅니다. area of square 를 찾았다면 문제는 perimeter 를 구하라 일 수도 있기 때문에… 꼭 다시 풀어 보세요.

또는 문제에서 무엇을 물어 보는 지를 밑줄 쳐 가며 푸세요.

6. 시험 전날과 당일 유의사항 !!

– 시험 전날

평소 실수 했던 부분들 오답노트 등으로 가볍게 리마인드 한다. 그리고 자기전 마인드 컨트롤과 숙면을 취할 수 있게 하자!

– 시험 당일

가장 편한 옷을 입고, 익숙한 필기구를 준비하고 모든 부분이 평소 습관대로 행동 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아침식사도 평소에 하자 않는 편이라면 시험 당일에도 똑같이 유지 하자. 단, 시험시간 동안 배가 고플수 있으니 초콜릿을 조금 먹는것을 추천한다.

달콤한 초콜릿은 마음도 진정시키고 시험에도 도움이 된다.

모두 수학파트에서 고득점으로 SAT 총점을 한단계 올리세요. 

 

 

위 게시글과 관련하여 명문대 멘토님들로부터 수업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댓글

mood_bad
  • 아직 작성된 댓글이 없습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