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evel 완벽정리

a레벨 완벽정리

l A-Level 정의

The General Certificate of Education 주관으로 대표적인 시험기관(주관)은 CIE, OCR, Edexcel, AQA, WJEC 가 있다. 현재 한국에 들오온 주관사는 CIE 와 Edexcel 이다.

​A Level 은 영국의 대입시험으로 영국학생들이 영국의 대학에 진학하기 위해 받드시 거쳐야 하는 교육과정으로 총 2년(12,13학년) 기간동안 이루어진다. 일반적으로 GCSE 혹은 IGCSE 를 수료 하거나 중학교 학력을 얻은 뒤 2년에 걸쳐 치르게 되며 각 학년의 마지막에 시험을 봄으로써 그 수료를 인증받는 형식의 교육과정이다. 한국의 고등학교 2, 3학년 과정을 말하는 것이다. 하지만 그 수준은 고2~3에서 대학교 1학년 수준까지 이르는 내용이라고 보면 된다. 크게 2개의 파트로 구성되어 있는데, 각 1년마다 한 파트씩 공부한다.

1번째 파트는 Advanced Subsidiary Level이라고 하며, 짧게 A1 Level 또는 AS Level 이라고도 부른다. 12학년이 끝나면 AS Level 시험을 치른다. 과목은 4~5과목을 보통 선택 한다.

2번째 파트는 A2 Level 로 AS Level에 비해 더 심화적인 내용을 배운며 과목은 1과목을 빼고 3~4과목을 선택해 보지만, 열심히 하는 학생들은 A2 Level 에서도 4-5과목을 모두 공부하기도 한다. 즉 2년을 합쳐서 A Level 이라고 부르는 것이다. AS Level만을 수료하는 것도 가능 하며, AS Level 에 이어 A2 Level까지 수료한 경우에는 A Level전체를 수료한 것으로 자격이 인정된다.

참고로 AS Level 은 최대학점이 A 이고, A2까지 과정을 공부해야 A*를 수료 할 수 있다. 영국 최고의 명문대학인 옥스포드와 캠프리지 대학의 경우, A Level 에서 전과목 성적이 A 이상을 받아야만이 지원이 가능하다.

​한국에서는 IB(international Baccalaureate) 과정에 비해 인지도가 낮은 편이다. 기본적인 내용을 두루 배우는 IGCSE와 달리 A Level 은 본인이 전공하려는 과목을 보다 더 심화적으로 배우는 과정이다. 그렇다 보니 IGCSE 보다 선택하는 과목 수가 적은 경우가 많다. IGCS를 수료 한 두 여전히 해야 할 과목이나 요구되는 과제가 많은 IB에 비해 쉽다고 느껴질 수는 있지만, A Level은 본인이 전공 하고자 하는 과목만을 깊게 배울 수 있기 때문에 어느 한쪽이 좋다고만은 하기 어려우므로

“본인에서 더 적합 할 거 같은 것을 고르도록 하자. 그리고 본인의 희망대학/학과에 따라 이수 또는 필수 부분을 고려 하는 것도 잊지 말자!”

​l A-level 입시

** AS 성적을 바탕으로 대학교에 선지원

A Level 을 준비하는 학생들은 A2 최종 성적이 나오기 전에, AS 성적을 바탕으로 대학교에 ‘선지원’하게 된다. 대학들은 예상되는 A Level 성적을 근거로 조건부 입학허가를 학생에게 발급하며 조건에는 특정 과목에 대한 특정한 성적을 요구하기도 한다. 대학에서 제시한 요구 조건을 최종적으로 만족시켜야만 해당 학교에 진학 할 수 있다.

** 재시험이 허용되는 A Level

다음에서 다루기도 하지만, A Level은 1년에 2번의 시험이 진행 되며 여러번의 재시험이 허용되며 그 중 가장 높은 점수를 선택할 수 있다. 시험은 과목당 3시간 이며 방식은 보통 10문제 중 3문제를 선택하여 푸는 서술형이다.

** 전공별 A Level 선택 과목 (대학별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UCAS에서 확인 필수)

l A-level 과목

A Level에서 인정하는 과목은 Traditional, Modern Subject 로 구분된다. 한국으로 자연계와 인문계 개념이다.

Traditional Subject 에서는 수학, 물리, 생물, 화학, 심화수학, 경제학 등을 다루며 그 외의 과목들은 모두 Modern Subject 에 해당 된다고 보면 된다. 참고로 대학에서는 Traditinal 을 Modern 과목보다 더 좋게 쳐주는 부분이 있으니 참고 하자.

상세 과목은 클릭 하면 볼 수가 있다. CLICK >

과목 중 수학 과목을 선택하는 법(CIE 기준)을 공유 하고자 한다.

*** A Level 수학 과목 선택하는 법 ***

  •  AS Level 수학 선택 과목

AS때는 다음과 같이 선택 할 수 있다.

위 P1 과 하께 응시할 시험지를 아래 중 하나를 골라야 한다. 

참고 : P1 과 P2 를 선택하는 경우는 수학을 AS 까지만 하고 싶은 학생에 한해서 이다. A2까지 진행 할건데 실수로 AS 때 P1과 P2를 보았을 경우 다음 시험 때 전체 페이퍼 4개를 다시 봐야 한다.

  •  A Level 수학 선택 과목 (AS Level + A2 Level = A Level 인 것이다.)

A Level 때는 다음과 같이 선택 할 수 있다.

P1 과 P3 와 함께 응시 할 두 시험지 조합을 아래 중 하나를 골라야 한다.

or

or

l A-level 시험 과목

IGCSE 를 응시한 학생들은 대체적으로 8과목을 선택 하는데, A Level에서는 최대 5과목을 선택하여 응시할수있다. 고로 IGCSE를 이수한 학생들은 과목수가 줄어 들지만, A Level 의 난이도는 이전 IGCSE와는 차원이 다름을 느낄것이다. 자신이 없으면 많아도 4과목이 적당하니, 3-4과목으로 가닥을 잡자.

A Level 같은 경우 특히 A2 과정은 한국 수능보다 더 어렵다고 할 수 있다. 시험 문제 중 객관식의 비율이 매우 낮고 특히 경제학 같은 경우는 거의 완전 서술형이어서 이론과 그래프 및 계산 산출을 못할 경우 답조차 쓸 수 없다. 찍는 것 자체가 불가능하다. 또한 대부분의 시험이 서술형이기 때문에 계산력만 믿고 A Level을 선택 했다면… 어려움을 느낄 것이다. A Level 과 관련하여 시험을 주관하는 보드에 따라 난이도가 다르다는 이야기가 있는데 이는 잘못 된 이야기 이다. 연국에서 A Level의 난이도를 AQA, OCR, Edexcel 같은 보드마다 균등하게 하기 위한 독립적인 기관이 별도 있다.

A Level에서 Futher maths 는 대학 특히 공과 대학에서 다루는 수학을 배우는 과정으로 어렵다. 하지만 Step이 아니면 개본 개념 묻기에서 벗어나지 않기에 교과서 문자와 Past paper 만 열심히 풀면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다. 역학, 통계, 이산수학 등을 옵션으로 배울 수 있다.

유학생 중 SAT 나 AP를 한 학생들 중 충분히 A Level에서 좋은 성적을 받을 수 있다하여 응시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경우 낭패를 보기 일수 이다. 섣부른 응시는 하지 말며 응시비 또한 기본 80만원을 넘기 때문에 더욱 응시 할때는 준비 등 신중을 기하는 것이 좋다.

A Level에서 가장 어려운과목으로 한다면 Physics, Biology, Chemistry, Futher Math, Economics 이다. AS까지는 할만 하다고 하여도 A2 부터는 쉽지 않다. Futher Math를 제외한 나머지 과목들은 A*와 A 의 커프라인이 65% 에서 75%정도이다. 커트라인은 낮지만, A level은 상대평가임을 잊지 말자.

물리학 경우 실험, 실험 설계, 객관식, 이론, 총 합 6개 이상의 시험지를 응시해야 한다. 고로 외워서는 절대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없고, 제대로 이해 해야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다. 하지만 대부분 한국 학생들의 공부 방식이 교과서를 외우는 방식이라, 이 부분에서 방식을 바꾸지 않는다면 제대로 된 점수를 기대하기 어렵다. 질문은 매해 바뀌지만, 트렌드가 존재 하므로 이를 잘 캐치 하는 것이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다. 수능과 달리, 한해에 여러 번 시험이 실행된다. 5~6월, 10~11월에 시험이 진행 된다. (영국에서는 연 1회 시행한다.) 과거 얻은 성적이 불만족 할 경우, 다음 분기에 재시험을 치룰 수 있다. AS 시험과 A2 시험을 동시에 치를는 것 또한 가능한다. 게다가 자신이 배운 과목들을 각 분기에 나눠 치는 것도 가능 하니 계획을 잘 세우는 것도 전략이다.

올해는 코로나 19 확산으로 2020년 5,6월 A Level은 취소가 되었다. 관련 기관의 발표에 의하면 기존 성적 등을 추합해 대입에 필요한 점수를 산출 한다고 한다. 이후 8월에 성적이 공개 되는데 무려 40%에 가까운 학생들이 1등급, 혹은 2등급이나 낮은 결과를 받게 되자 논란이 있었다고 한다. 특히 결과를 산출 할때 포함된 지금까지의 학교 평균 성적이 포함된 것이 가장 큰 논란이였다.

l 잠깐! 영국학제 알아보기

영국은 한국과 다른 학제를 가지고 있다. 영국은 크게 초등, 중등, 후기 중등, 고등 교육의 4단계로 학제를 나눈다. 그 중 초등 ( Primary) 6년, 중등(Secondary) 5년 과정은 의무 교육기간에 속하며 이후 학업을 더 이어갈지 직업을 기질지 선택하게 된다. 보통 영국은 6-5-2학제로 초등 6년, 그리고 중,고 고분없이 중등과정이 5년으로 되어져 있다. 중등학교와 대학 사이에 추기 중등과적이라고 할 수 있는 2년 과정의 A Level 혹은 sixth Form 을 두고 있다. 6th Form 이라는 용어는 중등 1학년인 Year 7을 1학년 이라고 할때 year 12는 여섯번째인 6학년에 해당되에서 유래하여 사용되던 명칭으로 요즘은 보통 A Level 이라고 한다. 그리고 고등교육은 우리나라 대학과정에 해당 된다. 학사, 석사, 박사 세가지 과정으로 한국과 동일하나 학위 취득 기간이 우리나라와 다르게 조금 짧다. 보통 학부과정인 학사는 일반적으로 3년, 석사는 1년 박사는 기본 3년으로 운영 된다.

** 초중등 교육 ( Key stage)

특이사항: 초중등학교에 단계를 설정하고 각 단계가 완료 되는 시점에서 국가수준의 학업 성취도 평가를 실시

초등학교는 key Stage 1(Year 1-2), key Stage 2(Year 3-6) 로 나누어지고

중등학교는 Key Stage 3(Year 7-9), key stage 4(Year 10-11)로 구분

보통 key Stage 4를 GCSE 과정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 GCSE (General Certificate of Secondary Education)

GCSE 는 중등학교를 졸업하면서 치르는 자격 시험을 일컫는 말로서 보통 9학년에 과목 선택을 하고 10-11학년에 선택한 과목에 대한 수업 및 시험을 준비하고 시험을 치룬다.

GCSE 과정에서는 영어, 수학, 과학, 종교교육, 체육이 필수과목 이며 이외의 다양한 선택과목이 개설 된다.

 

 

 

위 게시글과 관련하여 명문대 멘토님들로부터 수업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댓글

mood_bad
  • 아직 작성된 댓글이 없습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