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bpx

AP Computer Science

컴퓨터 사이언스(이하 컴퓨터 공학)는(은) 최근 대학 뿐만 아니라 일반 사회에서도 계속해서 주목을 받고 있는 과목이다.

이것은 컴퓨터 공학이 4차 산업에서 가장 유망한 전공으로도 꼽히기 때문인데, 현 시점에서 컴퓨터 공학은 공부하는 데에 소요되는 비용, 즉 학비에 비해 투자수익성이 높은 전공으로도 평가되고 있다. 컴퓨터 공학 전공을 준비하는 학생(멘티)이라면 AP Computer Science 고득점을 받아야 대학 입시를 준비할 때 유리하게 적용된다.

우선, AP Computer science는 Computer science A(CSA)와 Principles(CSP) 이렇게 두 과목으로 나뉘며, 시험은 매년 4월과 5월쯤 1년에 한번씩 열리고 있다. 

2021년에는 5~6월에 시험이 진행되고 있다.

모든 시험 문제는 영어로 출제가 되며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디자인하고 문제를 푸는 것을 중점으로 둔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확인 할 수 있다.

 

Computer Science A (CSA)

학기 과정에 해당이 되며 문제해결, 알고리즘, 디자인 전략, 데이터구조 등 컴퓨터 과학의 근본적인 주제와 프로그래밍 및 java 언어를 사용한 문제 해결에 대해 다루는 과목이다.

언어 위주라기보다는 컴퓨터 역사, 기본체계, 컴퓨터 과학에 대한 이해증진을 목적으로 두고 있어 많은 학생들이 응시하고 그 수가 많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 과목은 3시간동안 2개의 섹션으로 나뉘어 진행이 된다. 프로그램 디자인, 쓰기, 분석 및 문서화할 수 있는 능력을 테스트한다.

90분간 40문항을 풀어서 배점의 50%를 차지하며 주관식의 경우에는 자바와 관련된 4개의 문항을 기술하면 된다.

해당 과목은 시험이전에 연습섹션을 진행해볼 수 있다.

Computer Science 시험에 있어서 프로그램을 읽고 쓰기 위해서는 java를 필수로 알고 있어야 하며, 동시에<F(x)=x+2 f(x)=g(h(x))>와 같은 함수와 함수표기에 익숙해야 한다.

CSA의 가장 큰 목적은 자바 프로그램을 빨리 심도있게 익히는 것이다.

엔지니어링이나 소프트웨어 개발, 웹디자인 같은 분야를 전공하려는 학생들에게는 이 과목을 이수하는 것을 추천한다.

 

Computer Science Principles(CSP)

Computer Science Principles(CSP) 는 2017년부터 시험이 시작되어, 비교적 최근에 도입된 과목이다.

난이도는 Computer Science A보다는 쉬운 편에 속한다. 코딩 입문자를 위한 기본적인 코딩을 배울 수 있으며, CSP를 수강한 뒤 science A를 수강하는 학생이 많다.

CSP시험이 컴퓨터 과학에 대한 이해를 넓히는 컴퓨터 과학개론 수준으로 본다면 CSA는 넓게가 아닌 깊게 공부하는 것으로 생각하면 이해하기 쉬울 것 같다.

이 과목은 CSA와는 다른 측면이 있는데, 반드시 자바라는 언어의 프로그래밍 언어를 통해서 컴퓨터를 배우는 것이 아니라 알고리즘, 데이터, 인터넷, 창의성, 프로그래밍, 사이버보안 등을 폭넓게 배울 수 있다.

Principles 과목에서 2020-2021에 변화가 있다. 크게 섹션 1과 섹션2로 나뉘는데 섹션1은 120분, 섹션2는 12시간동안 진행된다.

섹션1은 70%의 배점을 가지고 사지선다형의 객관식문제로 이루어져 있다. paper 시험과 digital 시험은 문항에 약간의 차이가 있으니 아래에 이미지를 참고하자.

섹션2는 30%의 배점으로, 12시간 동안 본인이 선택한 컴퓨터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다.

CSP는 긴 클래스 시간 동안 구상한 아이디어로 좋은 결과물을 만드는 능력을 배우는 것에 목적이 있다고 볼 수 있다.

자바보다는 더 큰 그림을 그리는 학생들이 있다면 CSP를 추천한다.

 

이렇게 컴퓨터 사이언스 두 과목에 대해서 간략히 짚어보았다.

코딩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면서 컴퓨터 사이언스를 학습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있지만 많은 분들이 컴퓨터 사이언스를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을 해야 하는지 막막해 하는 학생이 많다.

특히 컴퓨터 사이언스라는 분야 안에 컴퓨터 언어도 다양하고 아직 익숙하지 않은 부분이 많기 때문에 배우는데 어려움이 많은 것은 사실이지만 분명한 것은 어느 정도 수준에 도달하게 되면 단순 독학만으로는 어렵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네트워크의 기본계층, 그리고 고급 수준의 알고리즘 등에 맞닥뜨린다면 튜터링을 통하여 도움을 받는 것을 추천한다.

공맵에서는 1:1 온라인 맞춤 과외로, 멘토들이 멘티(학생)분들의 현재 수준을 파악하여 그에 맞는 수업을 진행한다.

특히 많이 어려워하는 부분, 목표수준, 맞춤 커리큘럼으로 수업을 진행하여 단기간 목표달성을 이루도록 도움을 주고 있으니

하단의 추천 멘토님들께 지금 바로 튜터링을 만나보자.


AP Computer Science 강의 추천 멘토

 

댓글

mood_bad
  • 아직 작성된 내용이 없습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