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bpx

2022년도 3년특례 어떻게 바뀔까?

2022년도 3년특례(재외국민특별전형) 어떻게 바뀔까?

 

5월 첫째주 대부분의 학교에서는 2022학년도 3월학기 3년특례, 12년 특례 모집요강이 공개되었습니다.

먼저 3년특례에 대한 지원 자격을 확인하셔야합니다.

기존 포럼게시판에서 3년 특례 지원자격/제출서류에 관하여 자세히 다룬 글이 있습니다.(하단 링크참고)

제출서류 목록도 학교별로 상이함으로 본인이 지원한 대학에 제출서류를 미리미리 정리하시길 추천합니다.

(3년 특례 지원자격 및 제출서류 > 클릭)

코로나로 인해서 온라인으로 서류를 업로드하여 합격후 원본제출을 하고 있으나, 몇몇 대학은 우편으로 제출하는 곳도 있으니 사전에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이번 3년 특례 원서접수는 2021.7.5부터 시작됩니다.

특히 2022년도부터는 연세대, 성균관대, 이화여대 등 서울지역 총 11개 대학에서 약학과를 신설하여 신입생을 모집합니다.

약학과 신입생을 선발한다는 공지 이후, 약학과 지원을 고민하는 멘티분들이 많으실텐데요. 의대와 생명공학(과학)사이의 기로에 있는 멘티분들이 많은 고민이 되실 것 같습니다.

또한, 특례를 준비하시는 10,11학년 멘티님들께서는 SAT, AP 등 학업 경쟁력을 어필할 수있는 서류관리가 중요하겠습니다. 지금까지 상위권 대학중심으로 서류평가가 위주였으나 내년부터는 여러 중위권 대학까지 서류중심평가로 학생을 선발하기 때문에 고등학교 내신성적 및 SAT, AP, 공인성적 관리가 더욱더 중요시됩니다.

작년에는 고려대에서 추천서를 폐지하고, 올해에는 연세대학교에서 특례, 수시 모두 추천서를 폐지하였는데 학교성적 및 공인시험 성적등의 객관적인 평가요소로 판단하겠다라고 볼수 있습니다.

 

주요대학의 평가방법은 아래의 표와 같습니다.

서류 -> 고등학교 내신성적, 수상 및 봉사, 클럽활동 실적, 자기소개서

SAT, AP, ACT, IB DIPLOMA, A-Level – 표준화학력시험

TOEFL, HSK, DELF, DELE, JLPT 등 – 공인어학성적

 

면접 -> 대부분 온라인 진행 (코로나로 인하여 입학처 방문자제)

1단계 서류합격자에게만 면접질문 공개 / 1분 내외 길이의 녹화 동영상 파일 업로드하는 방식

면접형식이 동영상 or 온라인제출로 바뀌면서 결격사유를 판단하는 수준에 그쳐 중요도가 많이 낮아지게 되어 면접 또한 준비하는 것에 소홀히 하면 안되겠지만 서류 반영요소가 높기 때문에 학교 내신관리 및 본인 학제에 더 집중을 해야할 것으로 보입니다.

 

댓글

mood_bad
  • 아직 작성된 내용이 없습니다.
  • 댓글